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닫기
현재 위치
  1. 네트워크뉴스

네트워크뉴스

지역별 네트워크뉴스와 믿을 수 있는 상품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새단장한 양산시 종합민원실 ‘시민 호응’
작성자 한창건 (ip:)
추천 명의 고객님께서 추천해주셨습니다. 추천하기
평점 0점 작성일 2023-04-04 조회수 23

민원실전경1.jpg - 분산된 민원업무 한공간에 모아 원스톱으로 처리 가능 -

- 주민등록, 여권, 부동산, 세무 관련 업무까지 일사천리 -


양산시가 그동안 본청과 비즈니스센터에 분산해 있던 민원 업무를 지난 12월 31일자 조직개편으로 민원실에 모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우선 종합민원과를 신설해 기존 민원업무와 세무과의 취등록면허세 신고납부업무, 토지정보과의 부동산거래계약신고 업무를 추가했고, 위생과는 사무실 전체를 이전했다.


기존에 민원인이 소유권이전(부동산 등기)을 위해서는 토지정보과를 방문해 부동산거래신고필증을 발급받고 비즈니스센터에 있는 세무과를 방문하여 취등록면허세 고지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에 납부하는 방식으로, 혹시 민원인이 서류가 하나라도 누락되면 다시 민원실로 와서 발급받아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 민원인이 위생관련 신고(식품, 공중영업신고)를 위해서도 위생과(상담), 민원실(접수), 세무과(등록면허고지서 발부)를 왔다갔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이젠 민원실 한곳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던 사회생활이 마스크를 벗고 일상을 회복하면서 여권, 부동산거래, 식품영업신고 등 시민들의 일상과 관련된 업무들이 증가함에 따라 민원실에는 많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실제 지난해 1분기 민원처리 현황과 비교해보면 여권업무는 752건에서 7,248건으로 6,496건 증가했고, 식품・공중영업 신고건은 705건에서 972건으로 267건 증가하여 민원 업무량이 상당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물금읍에 거주하는 시민 정진태 씨는 “기존에는 민원을 보기 위해 여기저기 방문을 해야 했으나 지금은 민원실에서 차례대로 처리하면 한 번에 민원을 볼 수 있어서 훨씬 편해졌다”며 종합민원실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양산시 관계자는 “시민편의를 위해 분산해 있던 민원업무를 한공간에 모아 원스톱으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민원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