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닫기
현재 위치
  1. 네트워크뉴스

네트워크뉴스

지역별 네트워크뉴스와 믿을 수 있는 상품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고유가 시대, 시설원예 농가의 ‘안전한 겨울나기’
작성자 한창건 (ip:)
추천 명의 고객님께서 추천해주셨습니다. 추천하기
평점 0점 작성일 2022-12-07 조회수 20

- 5일 진주시 집현면에서 난방비 절감과 화재 예방 기술 연시회

경남도 농업기술원고유가를 슬기롭게 대처할 농업인 실천사항 당부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찬식)은 최근 들어 유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겨울철 시설원예농가의 경영악화가 우려됨에 따라 5일 집현면에서 시설원예 난방비 절감 및 화재예방 기술 연시회를 개최하고 에너지절감을 위한 농업인 실천사항 및 겨울철 난방기 화재 예방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도내 시설채소 재배 면적은 1만 23로 전국 면적의 19%를 차지하고 있으며올해 농업용 면세등유 가격은 지난 11월 평균 1,380/로 전년과 비교하여 58%가 상승했다이는 2020(566/)의 약 2.5배 수준으로유류비 상승에 따른 농가 경영비 부담은 시설원예 농가가 많은 경남에서 더욱 크게 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겨울철 재배하는 시설 고추의 경우 난방비가 전체 경영비의 29%를 차지하고 있으며진주에서 많이 재배되는 호박이나 파프리카 또한 난방비가 비슷한 수준(전체 경영비의 23~24%)으로 지출되고 있어 유가 상승은 도내 농가 경영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경상남도는 그동안 도내 시설원예 농가를 대상으로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 및 환경 개선 시범사업시설원예 환경변화 대응 기술 시범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다겹보온커튼수막시설과 같은 에너지 절감 시설 설치 농가 비율이 57%에 달하며 이는 전국 평균(28%)의 2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하지만 요즘과 같은 고유가 시기에는 이 같은 보온력 향상 기술과 더불어 에너지 이용효율 향상을 위한 농가 실천사항이 더욱 중요하게 요구된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이번 연시회를 통해 당장 농업인들이 실천할 수 있는 농업인 작업 시연을 선보이고작물 생장부 난방기술과 자연에너지를 이용한 에너지 절감 기술을 소개했다.

 

이날 시연해 보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농업인 주요 실천사항으로는 난방기의 그을음(분진)을 제거하여 열효율을 높여 주는 방법 열화상카메라를 활용하여 온실에서 열이 새어 나가는 부분을 찾아내어 집중 보완하는 방법이다.

 

또한 매년 반복되는 난방기 과열로 인한 화재와 온실 내부 감전사고 예방을 위한 농업인 당부사항을 전달하고 도내 시설원예농가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지원했다.

 

노치원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장은 고유가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기술이야말로 우리도 시설원예농가의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기술이며영농현장에서 농업인의 작은 실천이 모여 큰 기술력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며 농업인의 적극적인 동참을 강조하였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0